식물은 사람이나 동물처럼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무해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근접한 상태에서는 꽤나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가시나 독 등의 수단을 쓰면 식물들은 치명적인 살인병기가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식물 TOP 5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죠.

5. 브루그만시아

brugmansia_bluten_gelb

천사의 나팔꽃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브루그만시아는, 나팔을 연상시키는 하수성 (밑으로 늘어지는) 꽃으로 유명한 독성식물의 일종입니다.

흰색, 노랑, 주황, 분홍 등 여러가지 색깔로 발견되며, 남미 일대, 브라질 남동쪽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식물 전체가, 심지어 잎과 씨앗까지 독성을 띄고 있으며 먹게 될 경우 치명적입니다.

브루그만시아는 스코폴라민, 히오시아민, 그리고 그 외의 식물염기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먹게 될 경우 마비, 착란, 심박 급속증, 입마름, 설사, 편두통, 환영이나 환청, 안근 마비, 또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아코닛 (투구꽃)

aconitum_napellus_jpg1a

‘여왕’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이 식물은 악마의 헬멧, 파랑 로켓 등 몇가지 다른 이름으로 통하기도 하는데요, 북미 전역의 습한 산악지역과 아시아 일부, 그리고 유럽에서 발견됩니다.

이 180cm짜리 식물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속속들이 독성을 품고있으며, 심지어 만들어내는 꿀에도 아코니틴이라는 치명적인 독소가 들어있습니다.

중독 증상으로는 구역질, 구토, 설사, 감각이 없어지는 느낌, 화끈거림, 이어서는 심장과 호흡기관의 마비가 있습니다.

잎을 만지는 것만으로도 인체에 유독한데, 이는 아코니틴이 피부를 통해 쉽게 흡수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알래스카나 네팔 등의 지역에 사는 부족들은 창살 끝을 아코니틴으로 도포해 고래나 물개를 잡는다고 하네요.

 

3. 서양등골나물

ageratina_altissima_-_white_snakeroot

서양등골나물은 키가 150cm정도로, 북미 동부와 중부의 토종 식물입니다.

식물 자체는 알아보기 쉬운데요, 작은 다발을 이루어 자라는 희고 작은 꽃들이 특징입니다.

다른 식물들과는 달리, 이 식물이 위험한 이유는 이 식물을 섭취하는 생물을 오염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소가 이 식물을 먹게 되면, 트레메톨이라는 독성물질이 그 소의 고기와 우유를 오염시키는 독소들을 방출하게 되는거죠.

사람이 이 소를 먹거나 그 소에서 나오는 우유를 마신다면 아마도 죽을겁니다.

 

2. 만치닐 나무

SONY DSC

만치닐은 남미와 중미, 카리브 해 지역, 또 플로리다의 에버글레이즈 습지에서 자라며,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나무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너무 위험한 나머지 이 나무가 있는 곳에는 보통 ‘출입금지’ 테이프가 쳐져 있고 주위에 경고 표지판들을 설치해 둔다고 하네요.

이 나무와 접촉을 하게 되면 피부가 데일 수 있고 이 나무를 태울 때 나오는 연기는 호흡기 문제 및 실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나무에서 가장 독성이 강한 부분은 그 열매인데요, 스페인어로 ‘작은 죽음의 사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과를 한 입만 먹어도 누구든 충분히 죽을 수 있다고 하네요.

1. 자살나무

suicide-tree-640x427

자살나무는 인도, 마다가스카르, 동남아에서 발견되는 위험한 나무입니다.

이 특이한 이름은 많은 사람들이 매년 자살을 하는데 이 나무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그 기원이 있다고 합니다.

이 나무의 위험성은 독성을 띈 씨를 가루로 만들어 음식에 슬쩍 집어넣기가 쉽다는 데 있습니다.

심지어 이 독소는 보통 방법으로는 감지가 되지 않아 감지하려면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이 식물로 인한 중독사례의 대부분이 눈에 띄지 않고 넘어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