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도날드 트럼프가 45대 미국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44대인 버락 오바마는 곧 백악관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오바마는 미국과 전세계에 널리 알려진 정치가로서 많은 업적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임기 시절 이루었던 업적을 한번 둘러보겠습니다.

5. 빈 라덴 사살

President Barack Obama and Vice President Joe Biden, along with with members of the national security team, receive an update on the mission against Osama bin Laden in the Situation Room of the White House, May 1, 2011. Please note: a classified document seen in this photograph has been obscured. (Official White House Photo by Pete Souza) This official White House photograph is being made available only for publication by news organizations and/or for personal use printing by the subject(s) of the photograph. The photograph may not be manipulated in any way and may not be used in commercial or political materials, advertisements, emails, products, promotions that in any way suggests approval or endorsement of the President, the First Family, or the White House.

2011년 5월 2일은 지구상에서 가장 악명높은 현상수배범 빈 라덴이 사살된 날이었습니다.

뉴욕, 워싱턴 그리고 펜실바니아에서 거의 3000명이 넘는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빈 라덴은 파키스탄의 은신처에서 네이비씰에 의해 사살된 것입니다.

그건 오바마 대통령이 군통수권자로서 2011년 4월 29일 빈 라덴의 은신처를 공격하라고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빈 라덴이 사살되지 말고 생포되어서 재판을 받아야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빈 라덴은 9/11의 주범으로서 집단살인범이기 때문에 민주당과 공화당은 모두 입을 모아 오바마의 최대 업적이라고 일컬었습니다.

 

4. 실업률 5% 미만

obama-jobs-bill-in-hand

오바마의 첫 임기는 거대한 경기불황이 미국경제를 해치고 있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실업률은 8%에서 시작하여 10%까지 치솟았는데 그의 두 번째 임기에는 7과 8% 사이에 머물렀습니다.

2012년 대선 때 공화당 후보 밋 롬니는 그가 당선되면 실업률을 5%미만으로 끌어당길 거라고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그런데 오바마가 그 약속을 지켰고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실업률은 5%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임금인상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몇 백만명의 사람들이 직장을 잡은 것은 오마바의 업적으로 흠잡을 데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3. 기록적인 자연보호노력

US-POLITICS-OBAMA-PARKS-ANNIVERSARY-government

2014년, 오바마는 지구상 가장 큰 해양공원을 행정력을 행사하여 조성했습니다. 이 공원은 산호초는 물론 해구와 독특한 생태계를 품고 있는데 그 크기가 알래스카를 제외한 다른 주들보다 큽니다.

그런 후 오바마는 대서양에 첫 국립해양공원도 조성했습니다.

오바마는 임기 동안 총 19개의 국립공원들을 만들거나 확장시켰습니다.

다른 대통령들과 비교하면 조지 W. 부시와 빌 클린턴은 고작 4개를 만든 것에 불과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오바마가 대자연의 개인경호원이였다고 입을 모읍니다.

 

2. 쿠바와의 관계 정상화

160322131939-04-obama-cuba-0321-super-169

1960년 10월 19일 미국은 쿠바에 경제제재를 시작해던 날로 공산주의자인 피델 카스트로의 독재에 대한 제재였습니다. 그래도 피델은 50년이나 넘게 독재를 했지요.

2015년 오바마는 쿠바를 방문해서 피델의 동생 라울과 만났고, 그 후 미국 사업가들에게 쿠바에 투자하라고 촉구합니다.

이것은 상당히 큰 업적이었는데, 쿠바는 미국과 관계를 단절한 채 50년이나 버텼고 오바마는 그런 나라와 관계를 정상화하기로 한 것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아직 의회가 쿠바에 대한 경제제재를 해지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미국에 있는 쿠바인들은 아직도 독재국가인 나라와 관계를 정상화했다고 오바마에게 화를 냈다고 합니다.

 

1. 동성결혼 합법화

obama_evolved

동성애자 코뮤니티는 동성결혼권을 위해 힘들게 투쟁했고 다행히 오바마는 그들 편이었습니다.

오바마의 임기 도중 동성결혼에 대한 금지가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결나면서 여러 주에서 동성애자들이 결혼을 했습니다.

물론 이 금지법은 한번에 사라지지 않았고, 어떤 주에서는 로비를 통해 법을 무력화시켜야 했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각 주들은 동성결혼을 받아들였고, 국가 전체적으로 동성결혼 금지법이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보수단체들은 아직도 반대를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동성애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판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