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높은 월급을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댓가는 무엇일까요?

최저임금은 많은 이들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주동력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잠깐만 만약 최저임금이 없다고 생각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5. 낮은 실업률

unemployment-public-domain-460x325

스웨덴, 이탈리아, 덴마크, 핀란드, 키프러스 그리고 오스트리아 같은 나라들이 최저임금제가 없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덕분에 이들 나라는 다른 유럽연합 국가들보다 더 낮은 실업률을 자랑합니다.

실제로 최저임금제는 기업이 감당해야할 비용를 대표하기 때문에 시급이 높을수록 기업은 고용하길 꺼려합니다.

하지만 만약 최저임금제가 없으면, 기업은 경험이나 교육이 없는 사람들도 고용할 것입니다. 별로 비용이 높질 않기 때문이죠.

물론 최저임금제가 없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고용된다는 건 사실입니다.

 

4. 젊은 세대에게 더 많은 고용기회

image

직업을 찾을 때 마음에 드는 곳이 있지만, 직장에서 요구하는 최소 경력이 너무 높으면 정말 화가 날 때가 많죠.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최소 경력이 저렇게 높으면 어떻게 처음부터 경력을 쌓을 수 있겠습니까?”

최저임금제 때문에 회사는 경력이 조금이라도 있는 이를 뽑으려고 하지, 갓 졸업한 대학생들을 선호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제도가 없다면 회사는 쉽게 고용하고 또 해고하는 식이라, 결국에는 최소의 비용으로 더 많은 보직을 만들 것입니다.

젊은 세대의 실업률은 상당히 줄 것이고, 갓 졸업한 이들도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3. 어려운 임금 협상

3

최소임금제를 없애면, 회사는 직원들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노동에 따라 임금을 지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협상에 능하지 않거나, 경험이 없으면 고용주들에 의해 이용당 할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이들이 고용될 때마다 임금협상을 해야 될 거라,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이들에게는 불리합니다.

게다가 만약 여러 회사들과 면접을 보다 보면, 결국 어떤 회사에게 당하고, 다른 회사에서는 인정을 받는 사태가 나올 것 입니다.

결국에는 그냥 직장이 필요한 이들에게 골칫거리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2. 더 심해지는 양극화 현상

07

대부분의 사람들은 임금의 격차가 실제로 존재하고, 그로하여 양극화 현상이 벌어진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정부들은 임금의 불평등을 해결하려고, 시도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정부가 한 가지를 할 수 있다면, 그건 최소임금제와 관련될 것입니다. 최소임금제를 없애지는 않아야겠죠.

한 예로 영국에서 처음으로 최소임금제를 도입하자, 중산층이 상류층과 격차를 줄이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만약 최소임금제를 없애면 당연히 그 반대현상이 일어날 거라 추측할 수 있겠죠.

 

1.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maxresdefault

마지막으로, 최저임금제가 없어도 사회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거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일단 시급이 상승하면 도로 떨어질 일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계속 임금을 삭감하는 회사에 일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회적 압력 혹은 고용인들이 아무리 우겨도 말이죠.

단순명료하게 말하면, 만약 카페에서 일하면서 한 시간에 8000원을 벌면 다음날에도 8000원을 벌어야 정상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하지만 그게 현실입니다.